경영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「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」 발표
< 소비・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>
❶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
* (온라인 진출 기반) ‘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’, 종합지원센터 구축(2곳), 1인 크리에이터 등 홍보 전문인력 양성(500명), 오픈스튜디오 운영(2회)
* (채널별 진출지원) TV홈쇼핑・T커머스・V커머스・온라인쇼핑몰 입점비용 및 콘텐츠 제작지원(총 2,800개), O2O 검색광고 지원(1만개)
* (해외 진출지원) 글로벌 쇼핑몰 입점 및 홍보(400개), MAMA 행사와 연계・홍보
❷ ‘스마트상점’ 보급 등 스마트화 지원
* 스마트상점 보급(1,100개), 스마트 R&D 및 서비스혁신 사업 신설 * 소공인 스마트공장 도입 촉진(성장촉진자금 1,000억원 신설)
❸ ‘명문소공인’ 도입 및 성공모델 확산
* 명문소공인 지정제도 도입(300개), 백년가게 확대(~’22. 1,000개) * 소공인 협업 수·발주시스템 구축 및 성공 공유형 협력모델 도입(50개)
< 상권 활력 제고 >
❹ 사람이 모이고 머물고 싶은 상권 조성
* 지역사랑・온누리 상품권 총 5.5조원으로 발행 확대 * 상권르네상스 확대,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신설, 전통시장 관광자원화
< 영세소상공인 경영개선 및 안전망 강화 >
❺ 5조원 규모 특례보증 등 금융지원 확대
* 5조원 규모 특례보증 추가 공급(25만개) 및 저신용 전용자금 확대(500억원) * 소상공인정책자금 상환기간 연장 및 상환유예 도입
❻ 영세소상공인 경영개선 및 재기지원 확대
* 규제 개선(건강기능식품 소분포장 허용 등 5건), 세제 지원(4건) * 자영업자 실업급여 확대, 소상공인재기지원센터 30개소 우선 설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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